본문 바로가기

Bible

하나님의 시험

사람과의 만남은 비대면 시대이지만 하나님과의 일대일 만남은 대면으로 더 깊이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사사기3:1-11

1.야훼께서 가나안의 모든 전쟁들을 알지 못한 이스라엘을 시험하려 하시며

2.이스라엘 자손의 세대 중에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그것을 가르쳐 알게 하려 하사 남겨 두신 이방 민족들은

3.블레셋의 다섯 군주들과 모든 가나안 족속과 시돈 족속과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주하는 히위 족속이라

4.남겨 두신 이 이방 민족들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야훼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들의 조상들에게 이르신 명령들을 순종하는지 알고자 하셨더라

5.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가운데에 거주하면서

6.그들의 딸들을 맞아 아내로 삼으며 자기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고 또 그들의 신들을 섬겼더라

7.이스라엘 자손이 야훼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야훼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8.야훼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파셨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팔 년 동안 섬겼더니

9.이스라엘 자손이 야훼께 부르짖으매 야훼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한 구원자를 세워 그들을 구원하게 하시니 그는 곧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

10.야훼의 영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나가서 싸울 때에 야훼께서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그의 손에 넘겨 주시매 옷니엘의 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이기니라

11.그 땅이 평온한 지 사십 년에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 죽었더라

 

샬롬^*^

오늘도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하루 되시길 축복합니다.

 

저는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시험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묵상해 보기 원합니다.

 

사사기3:1절에 야훼께서 이스라엘을 시험하려 하신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왜 하나님의 백성들을 시험하실까요?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도 하나님으로부터 시험을 받았습니다.

이 시험은 아브라함이 100세에 낳은 그가 가장 사랑하는 아들 독자 이삭을 하나님께 번제로 바치라는 것입니다.

 

이 시험의 목적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이 시험을 통해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독자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는지 알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이 시험을 통해 그의 아들 독자 이삭도 아끼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테스트하시고 그에게 큰 복을 주시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시겠다는 언약의 말씀을 주셨습니다(22:17).

 

시험을 통과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축복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늘 이스라엘 백성들도 하나님의 시험에 직면했습니다.

그 시험의 도구는 남겨두신 이방 민족입니다(5).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시험의 도구는 바로 블레셋 다섯 군주들과 모든 가나안 족속과 시돈 족속과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주하는 히위 족속입니다(3).

 

이번 시험의 첫 번째 목적은 이스라엘 자손의 세대 중에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전쟁을 가르쳐 알게 하는 것입니다(2).

 

여호수아와 그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 민족들과 전쟁을 하면서 그 땅을 정복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세대들은 그런 경험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에게 전쟁을 가르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쟁의 전술과 전략을 가르치기 원하셨을까요?

어떻게 군사력을 증강 시키고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어떤 무기로 무장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기 원하셨을까요?

 

하나님은 전쟁 기술이 아니라 이 전쟁은 사람의 전쟁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쟁임을 알게 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모세가 여호수아가 전쟁에서 승리했던 비법은 너희는 가만히 서서 하나님이 일하시는 것을 보게 하시는 것이었습니다(14:13, 6:20).

 

인간의 힘과 방법으로 이기는 전쟁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과 방법으로 이기는 전쟁을 가르쳐 주시기 원하셨습니다.

 

두 번째 시험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명령한 말씀에 순종하는지 알고자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시험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얼마나 순종하는 삶을 사는지 알기를 원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 민족들 가운데 거주하면서 그들의 아들과 딸들과 결혼을 했었고, 야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고, 야훼를 잊어버렸고 바알과 아세라를 섬겼습니다.(5-6).

 

그 결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진노로 말미암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넘겨졌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8년 동안 구산 리사다임을 섬기며 고통 가운데 살았습니다(8).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부르짖음에 응답하셔서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을 사사로 세우시고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서 구원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시험의 궁국적인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고 하나님만 섬기는 백성을 만드는 것입니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험에 실패하여 8년이라는 시련의 기간을 통과했지만 이 고통을 통해 다시금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복되었고 40년 동안 평온한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을 시험하십니다. 그 시험의 목적은 바로 전쟁의 승패는 하나님의 손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험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에 얼마나 순종하는 삶을 사는지 아시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험에 실패 할지라도 고난을 통해 다시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복시키시기 원하시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을 시험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험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는 어떤 시험을 주셨을까요?

코비드 19로 말미암아 한 번도 경험하지 않았던 비대면 예배를 드리고 있는 우리에게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비록 비대면 예배를 드린다 할지라도 너는 신령과 신정으로 나를 예배하고 있는지 묻고 계십니다.

가정에서 비대면 예배를 드리고 있지만 온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예배하고 있는지 질문 하십니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을 따라 살지 않고 화상 모임을 통해서라도 셀모임을 하고, 신앙의 공동체성을 잃지 않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당면한 시험은 바로 코비드 19로 인해 예배가 제한된 가운데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며 모이기를 힘쓰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현장 예배가 막혔다면 온라인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갈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또한 매일 아침 온라인 큐티를 통해 나와 하나님과의 일대일 대면 예배를 드릴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사람과는 비대면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결코 비대면일 수가 없습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을 대면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는 삶을 살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는 평온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코비드 19로 비대면 예배를 드리는 삶의 현실로 인하여 우리의 믿음이 연약하여지지 않게 하시고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에 더욱 순종하여 평온한 삶을 사는 저희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람과 비대면의 시간을 보내면서 하나님과는 더 많이 대면하며,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참된 예배 자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24시간 우리의 삶이 예배의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기도제목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하실 때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통해 시험을 잘 통과하고 평온한 삶을 살 수 있도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