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번제 -야훼께 향기로운 냄새

번제

728x90

2024.3.14. 목 (이영미 전도사 묵상)
레위기 1:1-9
1.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릴지니라
3.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4.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5.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6.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
7.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은 제단 위에 불을 붙이고 불 위에 나무를 벌여 놓고
8.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뜬 각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에 벌여 놓을 것이며
9.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 묵상

야훼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야훼께 예물을 드리는 법칙을 알려 주셨습니다.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누구든지 야훼께 예물을 드릴 때는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리도록 했습니다. 

특별히 번제로 드리는 예물은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야훼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리게 했습니다. 

 

예물을 드리는 자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 예물을 드리는 자의 죄가 번제물에게 전가가 되어 예물을 드리는 자의 죄가 속하여지는 것입니다. 

 

또한 이 예물을 잡는 것도 예물을 드리는 자가 직접 잡아야 합니다. 

 

예물을 드리는 자는 자신의 죄를 속하기 위해 소나 양이 희생의 피를 흘리는 것을 직접 보게 되는 것입니다. 

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이 없습니다. 흠없는 수컷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자신의 죄가 사함을 받는 것입니다. 

 

에물을 드리는 자가 제물을 잡으면 이제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회막문 앞 제단 사방에 그 피를 뿌립니다. 

그리고 예물을 드린자는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뜨게 됩니다.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뜬 각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에 벌여 놓고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고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립니다.

 

이것은 화제로 야훼께 향기로운 냄새가 됩니다. 

 

하나님께 번제를 드릴때 예물을 드리는 자가 직접 소나 양을 잡고,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뜨게 함으로 자신의 죄를 속하기 위해 어떤 희생이 요구되는지를 직접 보고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구약의 이 번제는 앞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인류의 모든 죄를 사하시기 위하여 어떠한 희생을 당하시는지  보여 주신 것입니다.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골고다 언덕에서 매를 맞으시고, 머리는 가시 면류관에 찢기시고, 두손과 두 발목에 못 박히시고 옆구리는 창으로 상하시는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몸소 짊어 지시고 희생을 당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말미암아 우리의 모든 죄는 사함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앞에 향기로운 제물이 되어 주셨습니다.

 

주님!

나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으로 나의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신 그 크신 사랑과 은혜에 감사들 드립니다. 

오늘도 그 은혜에 감사함으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