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신명기

천대까지 은혜를 받는 비법

천대까지 은혜를 받는 비법

2022.6.2. 목 (이영미 전도사 큐티)
신명기 5:1-10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4. 여호와께서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5. 그 때에 너희가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 여호와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6.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7.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8.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 묵상
모세는 온 이스라엘을 볼러 그들에게 천대까지 하니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는 비법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수해 주기 원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끊임없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할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천대까지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복 받는 삶을 살 수 있는 비법이 여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조상과 호렙산에서 언약을 체결하고 그들에게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계명을 지켜 행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그런데 모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조상과 맺은 언약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이 아니라 바로 지금 이 자리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자손들과 맺은 언약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들과 그 언약을 체결했지만 지금 여기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과도 동일한 언약체결자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과거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들의 하나님일뿐 아니라 현재 여기 있는 이스라엘 백성의 자손들의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현재 이 말씀을 듣고 보고 있는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지금 이 말씀을 읽고 있는 우리와 언약을 체결해 주신 하나님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이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우리에게 두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만이 우리가 섬여야 할 유일한 신이십니다.


세상의 그 어떤 우상과 사신을 만들지 말고 섬기지 말고 절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오직 야훼 하나님 한분만 섬겨야 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질투 하시는 하나님이라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의 죄를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내가 하나님을 미워하고 우상을 섬기는 죄를 범하면 그 죄의 징벌을 나에게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최대로 4대까지 그 징벌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시는 것입니다.

나의 죄의 징벌이 자녀들에게까지 미치지 않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만약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때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나의 어머님이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잘 지킨 그 은혜와 축복이 나의 대까지 임하고 나의 대로부터 999대까지 이르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천대까지의 은혜는 무한대의 은혜가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과 맺은 이 언약은 지금 이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동일한 언약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과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고, 지켜 행하고,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함으로 천대에 이르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는 축복이 우리 모두의 삶에 있기를 바랍니다.

주님!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계명과 법도를 지키는 자는 천대까지 은혜를 입지만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는 3-4대까지만 징벌하시는 주님!
우리 모두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계명과 법도를 지켜 행함으로 하나님의 허락하시는 천대까지의 은혜와 복을 받는 자들이 다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