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년 여호수아

여호수아가 정복한 왕들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2023.7.29. 토 (이영미 목사 묵상)
여호수아 12:7-24

7.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이편 곧 서쪽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에서부터 세일로 올라가는 곳 할락 산까지 쳐서 멸한 그 땅의 왕들은 이러하니라 (그 땅을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파들에게 구분에 따라 소유로 주었으니
8. 곧 산지와 평지와 아라바와 경사지와 광야와 네겝 곧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라)
9. 하나는 여리고 왕이요 하나는 벧엘 곁의 아이 왕이요
10. 하나는 예루살렘 왕이요 하나는 헤브론 왕이요 하나는 야르뭇 왕이요
11. 하나는 라기스 왕이요
12. 하나는 에글론 왕이요 하나는 게셀 왕이요
13. 하나는 드빌 왕이요 하나는 게델 왕이요
14. 하나는 호르마 왕이요 하나는 아랏 왕이요
15. 하나는 립나 왕이요 하나는 아둘람 왕이요
16. 하나는 막게다 왕이요 하나는 벧엘 왕이요
17. 하나는 답부아 왕이요 하나는 헤벨 왕이요
18. 하나는 아벡 왕이요 하나는 랏사론 왕이요
19. 하나는 마돈 왕이요 하나는 하솔 왕이요
20. 하나는 시므론믈론 므론 왕이요 하나는 악삽 왕이요
21. 하나는 다아낙 왕이요 하나는 므깃도 왕이요
22. 하나는 게데스 왕이요 하나는 갈멜의 욕느암 왕이요
23. 하나는 돌의 높은 곳의 돌 왕이요 하나는 길갈의 고임 왕이요
24. 하나는 디르사 왕이라 모두 서른한 왕이었더라

 

# 묵상

오늘 본문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이편 곧 서쪽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에서부터 세일로 올라가는 곳 할락 산까지 쳐서 멸한 그 땅의 왕들을 열거해 놓았습니다. 

 

그 왕들은 바로 가나안 6 족속의 왕들 헷 족속, 아모리 족속, 가나안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왕들입니다.

 

이 왕들은 여리고 왕, 아이왕, 예루살렘 왕, 헤브론 왕, 야르뭇 왕, 라기스 왕, 에글론 왕, 게셀 왕, 드빌 왕, 게델 왕, 호르마 왕, 아랏 왕, 립나 왕, 아둘람 왕, 막게다 왕, 벧엘 왕, 답부아 왕, 헤벨 왕, 아벡 왕, 랏사론 왕, 마돈 왕, 하솔 왕, 시므론 므론왕, 악삽 왕, 다아낙 왕, 므깃도 왕, 게데스 왕, 갈멜의 욕느임 왕, 돌의 높은 곳의 돌 왕, 길갈의 고임 왕

 

이렇게 서른 한 왕을 쳐서 멸하고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지파들에게 그 땅을 구분에 따라 소유로 나누어 주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430년 동안 애굽의 종살이하면서 자신의 소유와 땅이 없는 노예의 신분으로 살다가 하나님이 지시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와서 마침내 그들의 소유지를 얻게 된 것입니다. 

 

이들이 서른 한 명의 왕들을 쳐서 멸하였지만 이 전쟁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작전 지시 명령에 순종함으로 이룩한 성취였습니다. 

 

노예생활만 하고 전쟁 경험이 없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력으로 전쟁에 승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하신 분은 바로 야훼 하나님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야훼 하나님의 작전 지시 명령에 온전히 순종하고 따르자 하나님은 전쟁에서 이기게 하셨고 가나안의 서른 한 명의 왕들을 모두 쳐서 멸하고 그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 선물로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땅에서 경작하며 정착하는 삶을 살도록 허락하셨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이룩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힘과 능력으로 은혜 안에 허락된 삶입니다. 

 

하나님은 지금 이 시간 우리의 삶에도 동일하게 역사하십니다. 

가난안 6 족속을 멸하시고 그들의 소유를 우리에게 선물로 주시고 그 소유를 누리는 삶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주님!

악한 원수 마귀를 멸하고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신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누리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