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호쉔 미쉬파트 (판결 흉패)

호쉔 미쉬파트 - 판결 흉패

출애굽기 28:15-30

15.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방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되

16.길이와 너비가 한 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17.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 테에 물릴지니

21.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보석마다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도장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22.순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 위에 붙이고

23.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위 곧 흉패 두 끝에 그 두 고리를 달고

24.땋은 두 금 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어깨받이의 금 테에 매고

26.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쪽 가 안쪽 곧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27.또 금 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어깨받이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쪽 곧 정교하게 짠 띠 위쪽에 달고

28.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정교하게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떨어지지 않게 하라

29.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30.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

 

샬롬^*^

오늘도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하루 보내시길 축복합니다.

 

저는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호쉔 미쉬파트”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묵상해 보기 원합니다.

 

우리나라 말에 "옷이 날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꾸미는 것에 따라 사람이 달라 보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본문은 제사장의 의복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제사장은 어떤 옷을 입고 어떻게 꾸며야 하는지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제사장들은 제사장의 성의를 입었습니다.

 

모세는 시내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제사장의 옷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옷의 모양도 보았고, 만드는 방법을 들었습니다. 모세는 자신이 보고 들은 대로 제사장의 옷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제사장은 제일 먼저 고의를 입었습니다. 이것은 대제사장의 하체를 가리기 위해 가는 베실로 만든 옷입니다.

 

그리고 그 위에 속옷을 입었습니다. 위에서 아래까지 통으로 짜인 속옷을 입고 속옷 띠로 고정을 해서 제사장 직무를 수행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하얀 속옷 위에 입는 에봇 받침 겉옷은 청책실로 짜인 통옷으로 전체가 청색입니다.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목 테두리로 돌아가면서 깃을 짜서 입고 벗을 때 해지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겉옷의 가장자리에는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놓아 만들고 정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석류 사이사이에 금방울을 일정한 간격으로 달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머리에 을 썼습니다. 일반 제사장이 쓰는 관과 대제사장의 관은 모두 가는 베실로 만들지만 형태가 달랐습니다.

 

일반 제사장의 관은 ‘미그바아'로 산처럼 위쪽이 불룩하게 솟아 있는 모양의 관입니다.

 

대제사장의 관은 ‘미츠네페트'로 터번 형태로 빙빙 돌려가며 짜서 꿰맨 두건(turban) 모양입니다. 또한 금으로 만든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쓴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앞에 매었습니다.

 

그리고 에봇을 입었습니다.

에봇은 대제사장이 그 직분을 행할 때 입는 거룩한 옷 중의 하나로, 에봇 받침 겉옷 위에 입었습니다.

 

소매가 없이 무릎까지 내려오는 앞치마 같은 모양의 옷입니다.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 및 가늘게 꼰 베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었고 앞판과 뒷 판이 견대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어깨 견대에는 호마노 두 개가 각각 붙어있습니다.

 

에봇 띠는 에봇 위에 매는 띠로, 허리에 감아 앞에서 묶게 되어 있습니다. 가는 베실,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로 짰습니다.

 

에봇 위에 오늘 분문에 나오는 판결 흉패(호쉔 미쉬파트)를 붙였습니다.

 

호쉔 미쉬파트(판결 흉패)는 에봇 위의 가슴 부분에 붙이는 큰 패를 가리킵니다.

 

흉패는 가로 세로가 한 뼘 길이(반 규빗, 22.5cm)이의 네모 반듯한 형태로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 가늘게 꼰 베실로 만들었고 두 겹입니다.

 

한 겹에는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을 새긴 가로 3, 세로 4줄로 12개의 보석을 배열하였습니다(출 28:17-21).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호쉔 미쉬파트(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야훼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게 했습니다(출 28:29).

 

또한 다른 한 겹에는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사용하는 '우림과 둠밈'을 넣는 곳입니다.

호쉔 미쉬파트(판결 흉패의) 중요한 기능은 바로 우림과 둠밈을 넣어 두는 것입니다. 

 

히브리어로 우림은 ’, 둠밈은 완전함’, ‘온전함을 뜻하는 것이지만 성경은 우림과 둠밈의 형태나 기능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해 주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떤 본문에서는 이스라엘이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하나님 뜻을 계시하는 수단으로 이 물건들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민 27:21, 삼상 28:6).

 

대제사장은 중요한 판결이 있을 때, 우림과 둠밈이 들어 있는 호쉔 미쉬파트(판결 흉패)를 입고 참석하여 가부를 제비 뽑는 형식으로 뽑아 문제를 해결하였던 것입니다.(레 8:8, 신 33:8, 삼상 28:6, 스 2:63, 느 7:65)

 

대제사장은 호쉔 미쉬파트 속에 있는 우림과 둠밈을 통해 국가의 중대한 결정을 판단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국가의 중대한 문제는 항상 대제사장을 통해 하나님께 묻고 결정을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나라였고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삶을 사는 백성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호쉔 미쉬파트의 우림과 둠밈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구하였고 하나님의 뜻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시편 119:105

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에게 성경 66권을 통해 이미 하나님의 뜻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성경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레마의 말씀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주신 레마의 말씀을 성령님을 통해 조명해 주시고 우리를 진리의 길로 의의 길로 인도해 주십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은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우리에게 호쉔 미쉬파트의 우림과 둠밈이 되시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뜻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 안에 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삶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호쉔 미쉬파트의 ‘우림과 둠밈’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여 주신 하나님!

지금은 우리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66권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계시하여 주시는 것을 믿습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그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기도 제목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묵상하고 말씀을 통해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핵심 요약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호쉔 미쉬파트의 우림과 둠밈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여 주셨습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하나님께서 성경 66권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해 주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