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안식일 준수와 자원하여 드리는 예물

이스라엘의 성막 

출애굽기 35:1-19

1.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사 행하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2.엿새 동안은 일하고 일곱째 날은 너희를 위한 거룩한 날이니 여호와께 엄숙한 안식일이라 누구든지 이 날에 일하는 자는 죽일지니

3.안식일에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4.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일이 이러하니라 이르시기를

5.너희의 소유 중에서 너희는 여호와께 드릴 것을 택하되 마음에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그것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릴지니 곧 금과 은과 놋과

6.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과 염소 털과

7.붉은 물 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8.등유와 및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드는 향품과

9.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10.무릇 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것을 다 만들지니

11.곧 성막과 천막과 그 덮개와 그 갈고리와 그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12.증거궤와 그 채와 속죄소와 그 가리는 휘장과

13.상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진설병과

14.불 켜는 등잔대와 그 기구와 그 등잔과 등유와

15.분향단과 그 채와 관유와 분향할 향품과 성막 문의 휘장과

16.번제단과 그 놋 그물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17.뜰의 포장과 그 기둥과 그 받침과 뜰 문의 휘장과

18.장막 말뚝과 뜰의 말뚝과 그 줄과

19.성소에서 섬기기 위하여 정교하게 만든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의 아들들의 옷이니라

 

샬롬^*^

오늘도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하루 보내시길 축복합니다.

 

저는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안식일 준수와 자원하여 드리는 예물”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묵상해 보기 원합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으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명령하신 말씀을 일러주었습니다(출 35:1).

 

1.안식일 준수 명령

이스라엘 백성들은 6일 동안은 일하고 일곱째 날은 너희를 위한 거룩한 날이기 때문에 야훼께 엄숙한 안식일로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출 35:2).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안식일 준수에 대한 명령을 여러 차례에 걸쳐 반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6:5, 출애굽기 16:21~29절은 만나를 거두는 규칙을 통해 구체적으로 안식일을 준수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또한 출애굽기 20:8~11절은 십계명의 네 번째 계명으로 안식일을 지킬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출애굽기 31:12~17절은 회막 기구를 만들 때 안식일을 지킬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출애굽기 34:21절에서 다시 언약을 세울 때도 안식일을 지킬 것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 또다시 안식일 준수를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안식일을 준수 할 것을 강조하는 것은 안식일 준수는 모든 언약을 포괄하는 대표적인 계명으로서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율법이라는 의미입니다.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 건축'이라는 대역사 앞에서 사소한 것처럼 보이는 안식일 준수를 소홀히 할 위험성이 감지되었기 때문에 재차 안식일 준수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명령하신 성막을 건축한다는 명분 하에 안식일을 범하는 어리석은 죄악을 범하지 않도록 재차 안식일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안식일 준수의 명령이 모세 자신의 명령이 아니라 야훼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사 행하게 하신 것임을 분명히 밝혔습니다(출 35:1).

 

그리고 지금까지의 안식일 준수 명령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불 사용 금지' 조항을 추가하였습니다.(출 35:3절).

 

불은 인간 생활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불을 피우는 것은 식사 준비 등 가장 기본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불을 피우지 말라는 것은 안식일에는 일상생활을 위한 어떠한 노동도 하지 말라는 명령으로 안식일을 범할 수 있는 싹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매우 강력한 조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이 안식일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한 공간인 성막을 건축하는 일을 앞두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7일 중 하루를 성별 하여 거룩히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룩한 공간인 성막과 거룩한 시간인 안식일을 경험하면서, 모든 시간과 모든 공간에서 거룩하게 살아야 하는 존재임을 깨닫게 하시길 원하셨습니다.

 

저와 여러분은 안식일 준수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안식일을 지키기 위해 6일 동안 최선을 다해서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다하고 제7일은 야훼께 엄숙한 인식일로 거룩하게 지키고 있습니까?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먼저 구별된 시간을 하나님깨 드리며 안식일을 엄숙하고 거룩하게 지킬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2. 자원하여 드리는 예물

1) 우리의 소유를 드려야 합니다. (출 35:4-9)

마음에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자신이 가진 소유 중에 야훼께 드릴 것을 택하여 드리라고 했습니다.

 

주로 성막 제작이나 운영에 필요한 물품입니다.

, , , 청색, 자색, 홍색 실, 가는 베실, 염소 털,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 등유, 관유, 향품과 분향할 향과 향품,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입니다(출 35:5-9).

 

성막을 건축할 예물을 드림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마음에 원하는 자는 누구나 드릴 수 있습니다.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하나님은 기쁘시게 받으십니다.

남의 것으로 드릴 수 없고 반드시 자신의 소유물 중에서 택하여 드려야 합니다.

 

필요 없는 것 허접한 것이 아니라 귀한 것 꼭 필요한 것을 드려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의 소유 중에 가장 좋은 것을 받쳐서 성막을 건축하게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지고 있었던 각종 보물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할 때 애굽 백성들에게 취하여 나온 각종 보물들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던 예물을 이제 성막을 건축하는 일에 자원하는 마음으로 받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우리도 이 땅에 올 때 빈손으로 왔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은 다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소유물을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일에 드릴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2) 우리의 재능을 드려야 합니다.(출 35:10-19).

 

성막을 건축함에 있어서 우리의 물질만 드리면 우리가 할 도리를 다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소유와 함께 우리의 재능으로 섬기기를 원하셨습니다.

 

출애굽기 35:10

10.무릇 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와서 야훼께서 명령하신 것을 다 만들지니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지 모든 제물은 하나님께 주셨습니다. 또한 그들의 재능 또한 하나님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그 마음이 지혜롭고 총명하게 한 후 여러 일에 능통하도록 은사를 주셨습니다.

 

모세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들은 나와서 하나님이 명령하신 성막 제작에 참여하라고 명령했습니다(10).

자신의 몸과 시간과 재능을 드리는 것도 물질을 드리는 것 이상으로 하나님께 봉헌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주신 은사로 성막을 건축했습니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에게도 다양한 은사를 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은사로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섬겨야 합니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의 교회인 공동체를 위해 우리의 은사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교회를 아름답게 섬기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이 성령충만과 지혜를 허락하시고, 은사를 허락하여 주실 때 그것을 아름답게 사용하여 하나님의 교회를 아름답게 세워 갈 수 있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막을 건축하기 전에 먼저 안식일을 엄숙하게 지킬 것을 명령하심으로 시간을 거룩하게 구별하게 하셨고, 또한 성막을 건축함에 있어서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자신의 은사를 드려 성막을 건축하게 하셨습니다.

 

우리의 삶 가운데도 안식일을 거룩히 구별하여 지키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우리의 소중한 소유와 재능을 하나님께 드려 하나님의 교회 공동체를 아름답게 세워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기도 제목

안식일을 엄숙하게 지키며 우리의 소중한 소유와 재능을 드려 하나님의 공동체를 아름답게 세워가도록

 

핵심 요약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을 건축하기 전에 먼저 안식일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지키고, 성막에 필요한 여러 물품들을 택하여 야훼께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리라고 명령했습니다. 또한 하나님이 주신 재능으로 성막 건축에 자신의 은사를 드릴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