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ble

번제단과 물두멍 & 울타리

번제단과 물두멍 

출애굽기 38:1-20

1.그가 또 조각목으로 번제단을 만들었으니 길이는 다섯 규빗이요 너비도 다섯 규빗이라 네모가 반듯하고 높이는 세 규빗이며

2.그 네 모퉁이 위에 그 뿔을 만들되 그 뿔을 제단과 연결하게 하고 제단을 놋으로 쌌으며

3.제단의 모든 기구 곧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고

4.제단을 위하여 놋 그물을 만들어 제단 주위 가장자리 아래에 두되 제단 절반에 오르게 하고

5.그 놋 그물 네 모퉁이에 채를 꿸 고리 넷을 부어 만들었으며

6.채를 조각목으로 만들어 놋으로 싸고

7.제단 양쪽 고리에 그 채를 꿰어 메게 하였으며 제단은 널판으로 속이 비게 만들었더라

8.그가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하였으니 곧 회막 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9.그가 또 뜰을 만들었으니 남으로 뜰의 남쪽에는 세마포 포장이 백 규빗이라

10.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1.그 북쪽에도 백 규빗이라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2.서쪽에 포장은 쉰 규빗이라 그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3.동으로 동쪽에도 쉰 규빗이라

14.문 이쪽의 포장이 열다섯 규빗이요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5.문 저쪽도 그와 같으니 뜰 문 이쪽, 저쪽의 포장이 열다섯 규빗씩이요 그 기둥이 셋씩, 받침이 셋씩이라

16.뜰 주위의 포장은 세마포요

17.기둥 받침은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요 기둥 머리 싸개는 은이며 뜰의 모든 기둥에 은 가름대를 꿰었으며

18.뜰의 휘장 문을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짰으니 길이는 스무 규빗이요 너비와 높이는 뜰의 포장과 같이 다섯 규빗이며

19.그 기둥은 넷인데 그 받침 넷은 놋이요 그 갈고리는 은이요 그 머리 싸개와 가름대도 은이며

20.성막 말뚝과 뜰 주위의 말뚝은 모두 놋이더라

 

샬롬^*^

오늘도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하루 보내시길 축복합니다.

 

저는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번제단과 물두멍 & 울타리”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묵상해 보기 원합니다.

 

오늘 본문은 성막 제작에 대한 마지막 부분으로 성막 뜰의 기구와 성막 뜰 제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성막 전체를 삼등분하면 지성소와 성소 그리고 성막 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성소 중심에는 언약궤가 있고 성막 뜰 중앙에는 번제단이 있습니다.

 

출애굽기 38:1

1. 그가 또 조각목으로 번제단을 만들었으니 길이는 다섯 규빗이요. 너비도 다섯 규빗이라 네모가 반듯하고 높이는 세 규빗이며

 

지성소 중앙에 언약궤를 가장 먼저 만든 것처럼 뜰에서는 번제단을 가장 먼저 만들었습니다. 성막 뜰에서는 번제단이 중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번제단은 ‘놋 단’이라고 하는데 제물을 태워 하나님께 드리는 제단입니다. 번제단은 금으로 싸지 않고 놋으로 싼 이유는 금보다 놋이 내열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번제단의 중요한 특징은 피와 불과 뿔입니다.

 

번제단은 죄인들이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 앞에서 다시 의롭게 되는 과정을 잘 보여 줍니다.

죄인들은 양이나 소와 같은 제물을 가지고 와서 그것을 번제단 옆에서 잡았습니다.

 

제사장은 제물의 피를 번제단에 뿌린 후에 제물을 불로 태워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죄인들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죄를 가지고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번제단에서 바친 희생 제물을 흠향하신 하나님은 죄인의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번제단에 바쳐진 제물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친히 준비하신 제물입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피가 우리에게 뿌려지면 하나님이 그 피를 보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해 주십니다.

 

그런데 이런 제사의 과정을 거칠 수 없는 급박한 상황에서 죽음을 피할 길도 예비해 주셨습니다.

 

출애굽기 38:2

2. 그 네 모퉁이 위에 그 뿔을 만들되 그 뿔을 제단과 연결하게 하고 제단을 놋으로 쌋으며

 

하나님은 번제단 네 모퉁이에 뿔을 만들도록 하셨습니다. 어떤 죄인이라도 그 번제단의 뿔을 붙잡으면 죽음을 피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뿔은 우발적인 범죄자가 성소로 도피하여 이 뿔을 잡기만 하면 죽음을 면하게 했습니다.

이 뿔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누구든지 예수님께 나아와 그분을 믿고 구주로 영접하는 순간 새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제사의 중심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있습니다.

 

짐승의 제물은 우리의 죄를 영원히 대속할 수 없습니다. 그러냐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든 죄를 위해 한 번에 영원한 대속이 되어 주심으로 우리가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 이후 저와 여러분은 더 이상 뜰에 머무르지 않고 담대히 성소와 지성소의 자리까지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성막 뜰에 있는 물두멍입니다.

 

출애굽기 38:8

8. 그가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하였으니 곧 회막 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물두멍은 항상 번제단과 함께 쌍으로 나옵니다.

제사장들이 성막에 봉사하러 들어가기 전, 그리고 번제단에서 제사 의식을 행하기 전에 먼저 손과 발을 씻기 위한 일종의 세수대야입니다.(출 30:17-21).

 

번제단에서 제사를 드리며 묻은 피와 먼지를 물두멍의 물로 씻었습니다.

 

만약 물두멍에서 손발을 씻지 않고 성소로 들어가면 죽임을 당했습니다. 즉 제사장이라도 성결하지 않으면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죄인인 우리도 죄 씻음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제사장이 물두멍에서 자신의 손과 발을 씻었던 것처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우리의 손과 발을 날마다 씻어야 합니다.

 

요한일서 1:9

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또한 우리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우리의 죄를 자백하면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해 주실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물두멍을 만든 재료는 회막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의 놋 거울로 만들어졌습니다(출 38:8).

회막에서 수종드는 여인은 레위 지파의 자손입니다.(민 4:43; 8:24). 그들은 회막에서 청소를 하거나 기타 잡일을 하였습니다.

 

그들이 자신들의 거울로 물두멍을 만들도록 헌물(獻沕) 한 것은 그들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보다 하나님의 성막을 제작하는 것을 더 귀하게 생각하였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도 우리의 외모를 아름답게 단장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기 위해 우리의 소중한 것을 드리는 것을 더 기뻐하는 자가 되기를 축복합니다.

 

그리고 성막의 울타리를 제작했습니다.

 

성막과 그 뜰에 배치될 번제단과 물두멍 제작이 완료되자, 이제는 그것들을 보호할 울타리를 제작했습니다.

 

성막의 뜰은 남북 방향으로 백 규빗(45m), 동서 방향으로 오십 규빗(22.5m)이었으며, 동쪽으로 약 9m 너비의 문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뜰의 테두리에는 남, 북쪽에, 각각 기둥 20개, 동, 서쪽에 각각 10개의 기둥이 세워졌습니다. 성막은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이 이루어지며, 인간이 하나님의 영광과 임재를 경험하는 장소였습니다.

 

그러나 이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장막 동쪽에 있는 단 하나의 문을 통과해야 했습니다. 이 문은 바로 우리에게 유일한 구원의 문인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저와 여러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0:7, 9

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저와 여러분은 양의 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풍성한 꼴을 얻는 축복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번제단에서 우리의 죄를 태우고 물두멍에서 우리의 죄를 씻으며 양의 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얻는 축복을 허락하여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혜를 덧입고 우리의 죄를 자백함으로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아가는 하나님의 자녀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기도 제목

번제단에서 우리의 죄를 불태우고 물두멍에서 우리의 죄를 씻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기를

 

핵심 요약

성막 뜰의 번제단과 물두멍 그리고 성막 울타리 제작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번제단은 우리의 죄를 위해 제물을 불태워 바치는 곳이고, 물두멍은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가기 전에 또는 제물을 바치고 손발을 씻는 곳입니다. 성막에 울타리를 제작했습니다. 성막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동쪽에 있는 유일한 문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데 이것은 곧 양의 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