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0:34-43
30.라반이 이르되 내가 네 말대로 하리라 하고
35.그 날에 그가 숫염소 중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암염소 중 흰 바탕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양 중의 검은 것들을 가려 자기 아들들의 손에 맡기고
36.자기와 야곱의 사이를 사흘 길이 뜨게 하였고 야곱은 라반의 남은 양 떼를 치니라
37.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38.그 껍질 벗긴 가지를 양 떼가 와서 먹는 개천의 물 구유에 세워 양 떼를 향하게 하매 그 떼가 물을 먹으러 올 때에 새끼를 배니
39.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므로 얼룩얼룩한 것과 점이 있고 아롱진 것을 낳은지라
40.야곱이 새끼 양을 구분하고 그 얼룩무늬와 검은 빛 있는 것을 라반의 양과 서로 마주보게 하며 자기 양을 따로 두어 라반의 양과 섞이지 않게 하며
41.튼튼한 양이 새끼 밸 때에는 야곱이 개천에다가 양 떼의 눈 앞에 그 가지를 두어 양이 그 가지 곁에서 새끼를 배게 하고
42.약한 양이면 그 가지를 두지 아니하니 그렇게 함으로 약한 것은 라반의 것이 되고 튼튼한 것은 야곱의 것이 된지라
43.이에 그 사람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
샬롬^*^
오늘도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하루 보내시길 축복합니다.
저는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라반과 야곱의 임금 협상”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묵상해 보기 원합니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그의 양 떼를 기르는 목자의 삶을 14년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의 외삼촌 라반은 야곱의 노동에 합당한 임금을 지불하지 않았습니다(창 30:30).
이에 야곱은 이제 그만 자신의 고향 땅으로 돌아가겠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수고와 노력으로 외삼촌 라반은 거부가 되었지만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더 이상 외삼촌을 도와 일을 해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창 30:26).
외삼촌 라반은 14년을 무 임금으로 조카 야곱을 부렸던 것입니다.
외삼촌 라반은 야곱이 떠나겠다고 하자 이제야 그와 임금 협상을 체결하자고 했습니다.
이에 야곱은 외삼촌의 양 떼와 염소 중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과 검은 것을 다 가려내고 이와 같은 것이 태어나면 이것을 자신의 품삯이 되게 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창 30:32).
이에 라반은 야곱의 제안에 흔쾌히 응했습니다.
그리하여 라반은 야곱의 양 떼와 염소 중에서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과 검은 것은 다 가려내고 자신의 아들들의 손에 맡겼습니다. 그리고 야곱과 그의 아들들이 만나지 못하도록 3일 길로 거리를 두게 했습니다(창 30:36).
라반은 야곱의 양 떼와 염소 중에 아롱진 것, 점 있는 것, 검은 것이 태어나지 못하도록 원천봉쇄를 시켰습니다.
라반은 야곱에게 임금을 주지 않기 위해 그가 생각해 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다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꿈을 통해 그의 양 떼가 새끼를 밸 때 양 떼를 탄 숫양은 다 얼룩무늬 있는 것, 점 있는 것, 아롱진 것임을 보게 해 주셨습니다(창 31:12).
벧엘의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앞으로 태어날 양과 염소가 아롱진 것, 점 있는 것, 검은 것이 태어날 것을 꿈을 통해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이에 야곱은 유전적으로 흰 양과 흰 염소만 있는 상황에서 아롱진 것, 점 있는 것, 검은 것이 태어나기 어렵지만 그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양과 염소가 새끼를 밸 때에 양 떼의 눈앞에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껍질 벗겨진 그 가지를 보게 했습니다.
특별히 튼실한 양일 때는 그것을 보여 주었고 약한 양일 때는 보여 주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껍질이 벗겨진 나뭇가지를 본 튼실한 양은 다 얼룩지고, 점 있는 새끼 양을 낳으므로 야곱의 삯이 되었습니다(창 30:37-40).
하나님은 라반이 10번이나 야곱의 품삯을 변개하고 무 임금으로 야곱의 노동력을 착취한 라반으로부터 야곱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창 31:7)
그로 말미암아 야곱은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심히 많아졌습니다(창 30:43).
벧엘의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약속하신 것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라반이 10번씩이나 야곱의 임금을 변개함으로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것을 가만히 두지 않으시고 하나님의 방법으로 그에게 보상해 주셨습니다.
야곱이 14년 동안 수고하여 라반의 가정을 부하게 만들어 준 대가를 지불받게 하셨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공짜로 일하게 하시지 않습니다. 수고한 대가를 받게 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430년 동안 애굽의 종살이를 했습니다. 아무런 노동의 대가를 받지 못하고 착취를 당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시켜 주실 때 애굽 사람들에게 금은보화를 취하여 출애굽 하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430년 동안 애굽의 종살이하며 그동안 받지 못한 임금을 받게 하신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 야곱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노동의 대가를 받지 못하고 착취를 당한 사람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반드시 하나님의 방법대로 보상해 주실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게 하시고 자신의 고향에 돌아가게 하실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면 하나님은 반드시 회복시켜 주실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라반과 야곱의 임금 협상이 야곱에게 불리한 상황이었지만 하나님께서 야곱과 함께 하심으로 그가 받아야 할 보상을 충분히 받게 하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야곱을 거부가 되게 하여 주셨고 그가 자신의 고향 땅에 돌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들을 신원하여 주시고 회복시켜 주시는 분이심을 믿습니다. 우리 가운데 혹여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자가 있다면 신원하여 주시고 수고하고 노력한 대가를 다 받아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는 자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기도 제목
1. 라반과 야곱의 임금 협상 가운데 하나님께서 야곱과 함께 하심으로 그가 받아야 할 노동의 대가를 보상받게 하신 것처럼 하나님의 자녀들이 각자의 삶에서 수고하고 노력한 대가를 충분히 보상받는 삶을 살 수 있도록
'Bib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물을 준비한 야곱 (0) | 2021.08.23 |
---|---|
나의 예루살렘과 온 유대 (0) | 2021.08.23 |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외삼촌 라반의 집에 도착한 야곱 (0) | 2021.08.23 |
너는 야훼께 복을 받은 자니라 (0) | 2021.08.23 |
사명 완수에 신실한 종 (0) | 2021.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