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티/2021년 출애굽기

성소 건축 비용

2021.12.20. 월 (이영미 전도사 큐티)

출애굽기 38:24-31
24. ○성소 건축 비용으로 들인 금은 성소의 세겔로 스물아홉 달란트와 칠백삼십 세겔이며
25. 계수된 회중이 드린 은은 성소의 세겔로 백 달란트와 천칠백칠십오 세겔이니
26. 계수된 자가 이십 세 이상으로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인즉 성소의 세겔로 각 사람에게 은 한 베가 곧 반 세겔씩이라
27. 은 백 달란트로 성소의 받침과 휘장 문의 기둥 받침을 모두 백 개를 부어 만들었으니 각 받침마다 한 달란트씩 모두 백 달란트요
28. 천칠백칠십오 세겔로 기둥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 머리를 싸고 기둥 가름대를 만들었으며
29. 드린 놋은 칠십 달란트와 이천사백 세겔이라
30. 이것으로 회막 문 기둥 받침과 놋 제단과 놋 그물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만들었으며
31. 뜰 주위의 기둥 받침과 그 휘장 문의 기둥 받침이며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주위의 모든 말뚝을 만들었더라

 

# 묵상 

오늘 본문은 하나님이 명령하신 성막을 건축하고 그 비용이 얼마가 들어갔는지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성전 건축 비용으로 들어간 금은 성소의 세겔로 29 달란트와 1,730세겔이 사용되었습니다. 성소의 각종 기구들을 금으로 쌌기 때문에 많은 금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중 20세 이상의 남자는 모세의 규례에 따라 생명의 속전으로 성소의 은 반 세겔을 성전세로 드려야 했습니다. 이렇게 계수된 회중이 드린 은은 성소의 세겔로 백 달란트와 1,775세겔을 드렸습니다.

 

당시 한 세겔은 노동자의 4일 간의 품삯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반 세겔은 2일간 일한 노동자의 품삯입니다. 이스라엘 모든 남자는 성막을 건축함에 있어서 2일간 일한 노동자의 품삯을 성막을 건축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드렸습니다. 

 

은 백달란트로 성소의 받침과 휘장 문의 기둥 받침 100개를 부어 만들었습니다. 각 받침마다 한 달란트씩 모두 백 달란트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1,775세겔로 기둥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 머리를 싸고, 기둥 가름대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놋은 70달란트와 2,400세겔을 드렸고 회막 문 기둥 받침과 놋 제단과 놋 그물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뜰 주위의 기둥 받침과 그 휘장 문의 기둥 받침이며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주위의 모든 말뚝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금과 은과 놋을 드려 하나님의 성소를 건립하였습니다. 

 

이 많은 금과 은과 놋은 모두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원하여 드린 예물입니다. 하나님의 성막을 건축함에 있어서 재벌 한 사람이 많은 예물을 드려 하나님의 성막을 건축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각자 자신의 몫의 예물을 드려 하나님의 성막을 건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말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할 때는 돈 많은 재벌 한 사람의 헌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백성들이 함께 동참하여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구 한 사람의 힘으로 하나님의 교회가 건축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성전을 건축함으로 이 성전은 모두 함께 하나님을 예배하며 모두가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모두 함께 예물을 드려 건축한 성전이기에 이 성전은 모두에게 소중한 성전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의 피 값으로 산 교회를 아름답게 지어가며 이곳에서 하나님을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살아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어느 한 사람의 힘과 능력으로 지어지는 교회가 아니라 모두 함께 지어가는 아름다운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님!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 감에 있어서 소중한 나의 예물의 드려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 나의 에물을 드리며 나의 재능을 드려 주님의 나라를 아름답게 세워가게 하옵소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