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큐티/2021년 출애굽기

하나님의 산 - 시내 산

하나님의 산 - 시내 산 

2021.11.24. 목 (이영미 전도사 묵상) 

출애굽기 24:12-18
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네가 그들을 가르치도록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13. 모세가 그의 부하 여호수아와 함께 일어나 모세가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며
14.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 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하고
15. 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16.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엿새 동안 산을 가리더니 일곱째 날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
17.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였고
18.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모세가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 묵상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내 산 위에 올라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시내 산에서 만나서 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르칠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이에 모세는 그의 부하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산, 시내산 위로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장로들에게 자신과 여호수아가 돌아오기까지 기다리고, 무슨 일이 있을 때는 아론과 홀이 너희와 함께 하므로 그들에게 자문을 구할 것을 일러 주었습니다. 

 

이처럼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두고 하나님을 만나로 갈 때에 혹시 모세가 부재중일 때 무슨 일이 생길 것을 대비하여 아론과 훌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부탁하고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떠났습니다. 

 

부모가 집을 비우게 되면 장자나 장녀에게 동생들을 잘 돌보라고 당부하고 떠나는 부모의 심정을 가지고 모세는 하나님을 만나러 떠났습니다. 

 

모세가 산 위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야훼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물렀습니다.  이 구름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합니다. 6일 동안 하나님의 영광의 구름이 산을 가리더니 마침내 일곱째 날에 하나님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셨습니다. 

 

모세는 영광의 구름 가운데 계시는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칠 율법과 계명을 받고 40 주 40 야를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를 경험하는 황홀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때 산 위의 야훼의 영광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눈에는 맹렬한 불 같이 보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와 함께 하시는 야훼의 영광을 두렵고 떨림으로 바라보았습니다.

 

모세는 40 주야를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하나님과 깊은 교제의 시간을 보냈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르칠 율법과 계명을 받았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종으로 부르심을 받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이끌기 위해 하나님을 만났고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종의 부르심을 받은 자는 반드시 하나님을 만나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그 말씀을 통해 양무리들을 섬겨야 합니다.

 

모세가 40주야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을 통해 율법을 받은 것처럼 우리도 매일매일 하나님을 만나고 매일의 만나를 받아 그 말씀을 영의 양식으로 삼고 그 말씀을 통해 오늘 하루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님!

매일매일 주님을 만나기 원합니다. 매일의 만나를 통해 일용한 양식을 먹고 그 말씀에 순종함으로 오늘 하루도 복된 하루 되게 하옵소서! 

728x90
반응형